[구조화 면접질문] 평가 요소 정의와 행동 지표 개발이 중요해

면접 고도화 추세에 따라 최근 개발 요청 기업 늘어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승인 2023.08.14 12:32 | 최종 수정 2023.08.14 16:52 의견 0

최근 들어 서너 개 기관으로부터 면접 질문을 개발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조직 경영에서 인재 채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은 강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채용 평가 과정에서 면접 전형이 갖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이런 요청이 들어오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과거와 달리 요즘에는 필기 전형보다도 면접의 결과를 더 중시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일정한 수준의 필요 지식을 갖췄으면 통과된 것으로 보는데 비해, 면접은 실무 면접, 역량 면접, 임원 인성 면접 등으로 세분화해서 보다 직무 수행에 적합한 인재 (Right People)를 뽑기 위해 노력을 경주합니다.

“느그 아부지 뭐 하시노!”

요즘 이런 질문 하는 면접은 정말 사라졌습니다. ‘아버지 직업이 내가 이 회사에서 일하는 것과 뭔 연관이냐! 는 반발을 살 것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요청한 기관에서도 이런 고민 끝에 면접 질문을 좀 더 체계적으로 마련하고자 했을 것입니다.

요청 사항은 ‘구조화 면접질문 개발’에 해당합니다. 면접에서 질문을 하는 목적은 지원자에 대한 정보 수집이며, 구조화 면접질문 개발은 지원자의 어떤 정보 - 어떤 평가요소에 관한 정보 - 를 수집할 것인가에 맵핑된 질문 자체와 질문 방식 등을 사전에 준비하는 작업입니다.

구조화 면접질문 개발은 다음과 같은


두 세가지 중요한 포인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HR진단평가센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